공정거래자율준수

1. 운영의 의의

공정거래법을 준수하기 위해 스스로 제정·운영하는 내부 준법시스템으로 당사는 동종업계 최초로 도입함으로써 업계를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

2. 운영의 목적

  1. 1) 법 위반행위를 사전에 예방
  2. 2) 회사의 사회적 이미지 실추 예방 및 대외 신인도 향상
  3. 3) 임직원의 공정거래에 대한 이해도 향상

3. 진행 경과

  • 02년 5월 21일 :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추진 확정
  • 02년 5월 23일 : 자율준수 편람 제작 및 운영요소 구축 개시
  • 02년 7월 4일 : 이사회를 통해 자율준수관리자 선임
  • 02년 7월 8일 : 관리체계 및 내부감독체계 구축
  • 02년 7월 15일 : 인사제재시스템 제정 및 문서관리체계 구축
  • 02년 7월 18일 : 공정거래 자율준수 편람 제작ㆍ배포 완료
  • 02년 7월 25일 :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포식 개최

4. 공정거래 자율준수 행동강령 및 선언문 (CEO의 자율준수 방침)

주식회사 서브원은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통하여 국가경제의 발전과 '기업운영의 신가치를 창출하는 Excellent Partner'라는 회사의 비전을 달성토록 한다. 이에 모든 임직원은 회사의 공정거래 자율준수 경영방침을 충실히 준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행동하기로 한다.

  1. 1) 정당하고 공정한 방법으로 직무를 수행하며, 공정거래와 관련한 법규를 충실히 준수한다.
  2. 2) 둘, 시장경제 질서를 존중하며, 선의의 경쟁을 통해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를 이룬다.
  3. 3) 셋, 깨끗한 거래풍토를 조성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거래선과 상호 노력한다.

5. 자율준수관리자 공시

  1. 1) 자율준수관리자 역할

    자율준수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의 설계 및 변화를 관리, 임직원의 자율준수 의식 고취, 자율준수 운영 조직의 총괄, 자율 준수의 모니터링

  2. 2) 자율준수관리자 내역
    • 2020년 2월 4일 이사회에서 선임 (경영기획부문장 김명길)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76 콘코디언빌딩
    • TEL : 02-6373-8210, FAX : 02-6373-8598
    • 이메일 : shkang03@serveone.co.kr
  3. 3) 조직 구성

    자율준수관리자 책임 아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 부서(법무팀)중심으로 공정거래 교육, 전파, 감시, 감독

6. 자율준수 프로그램 주요 내용

  1. 1) 자율준수 편람 제작·배포

    당사 실정에 맞는 자율준수편람을 공정거래협회와 공동으로 제작하여 배포하였음.

  2. 2) 자율준수관리자 선임

    이사회에서 자율준수관리자를 선임하였고 이를 전사에 공지함.

  3. 3) 내부감독체계 구축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실질적 운영을 위해 관리체계 및 내부감독체계를 구축하였고, 반기 1회 이상 내부조사 실시를 명문화함.

  4. 4) 인사제재시스템 운용

    경쟁법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 운영지침을 제정하여 공정거래법 위반시 제재조치 근거를 마련함.

  5. 5) 문서관리체계 구축

    프로그램 운영을 입증할 문서보관 및 관리체계 구축

  6. 6) 최고경영자 자율준수방침 선언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포식을 통한 자율준수 행동강령 채택 및 임직원 실천의지를 대 · 내외에 선언

  7. 7) 임직원 공정거래 교육

    교육프로그램 운영지침을 제정하여 지속적인 공정거래 교육을 명문화 하였으며, 구매관련 공정거래 교육과정 신설 및 법률특강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토록 함.